2과목 : 소프트웨어 개발
1. 인터페이스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과 거리가 먼 것은?
1. IPSec
2. SSL
3. SMTP
4. S-HTTP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간이 전자 우편 전송 프로토콜은 인터넷에서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이용되는 프로토콜 |
2.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 상품 개발
2. 지속적인 검증 시행
3.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4. 최대한 많은 인력 투입
3.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은?
1. ISO/IEC 2196
2. IEEE 19554
3. ISO/IEC 12119
4. ISO/IEC 14959
4. 다음 중 클린 코드 작성원칙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누구든지 쉽게 이해하는 코드 작성
2. 중복이 최대화된 코드 작성
3.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4. 단순, 명료한 코드 작성
5. 블랙박스 테스트의 유형으로 틀린 것은?
1. 경계값 분석
2. 오류 예측
3. 동등 분할 기법
4. 조건, 루프 검사
화이트박스 테스트(White Box Test) :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는 방식 -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종류 - 제어 흐름 테스트(Control flow testing) - 데이터 흐름 테스트(Data flow testing) - 분기 테스트(branch testing) - 경로 테스트(path testing) 블랙박스 테스트(Black Box Test) : 소프트웨어 검사 방법 중 하나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내부 구조나 작동 원리를 모르는 상태에서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검사하는 방법 -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 동치 분할 검사(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경계값 분석(Boundary Value Analysis) -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Cause-Effect Graphing Testing) - 오류 예측 검사(Error Guessing) - 비교 검사(Comparison Testing) |
6. 제어흐름 그래프가 다음과 같을 때 McCabe의 cyclomatic 수는 얼마인가?
1. 3
2. 4
3. 5
4. 6
순환복잡도 공식 : 화살표(Edge) - 노드(Node) + 2 |
7. 다음 자료에 대하여 선택(Selection)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자 한다. 3회전 후의 결과로 옳은 것은?
37, 14, 17, 40, 35 |
1. 14, 17, 37, 40, 35
2. 14, 37, 17, 40, 35
3. 17, 14, 37, 35, 40
4. 14, 17, 35, 40, 37
선택 정렬(Selection Sorting)는 데이터 전체에서 가장 작은 데이터를 찾아 가장 앞의 데이터와 교환하는 방식으로 정렬을 하는 것 37, 14, 17, 40, 35 14, 37, 17, 40, 35 - 1회전 14, 17, 37, 40, 35 - 2회전 14, 17, 35, 40, 37 - 3회전 |
8. 형상 관리 도구의 주요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규화(Normalization)
2. 체크인(Check-in)
3. 체크아웃(Check-out)
4. 커밋(Commit)
소프트웨어의 버전 등록 관련 주요 용어 - 저장소(Repository) - 가져오기(Import) - 체크아웃(Check-out) - 체크인(Check-in) - 커밋(Commit) - 동기화(Update) |
9. 다음 트리를 Preorder 운행법으로 운행할 경우 가장 먼저 탐색되는 것은?
1. A
2. B
3. D
4. G
10.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1. 직관성
2. 사용 용이성
3. 신뢰성
4. 이식성
11. 알고리즘 설계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Divide and Conquer
2. Greedy
3. Static Block
4. Backtracking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 -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에서 원래 문제를 성질이 똑같은 여러 개의 부분 문제로 나누어 해결하여 원래 문제의 해를 구하는 방식 Greedy - 다음을 생각하지 않고 현재 단계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알고리즘 Backtracking - 가능한 모든 경우를 탐색하여 답을 찾아내는 알고리즘 |
12. 제품 소프트웨어의 형상 관리 역할로 틀린 것은?
1. 형상 관리를 통해 이전 리비전이나 버전에 대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여 배포본 관리에 유용
2. 불필요한 사용자의 소스 수정 제한
3. 프로젝트 개발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
4. 동일한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개발자 동시 개발 가능
형상관리 - 지속적인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체계적으로 추적하고 통제 - 무절제한 변경을 방지 - 버그나 수정 사항을 추적할 수 있음 - 가시성이 결핍되므로 진행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음 |
13.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 사항이 아닌 것은?
1. 제품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고려한다.
2. 추가로 다양한 이기종 연동을 고려한다.
3.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
4. 내부 콘텐츠에 대한 보안은 고려하지 않는다.
패키징 시 고려사항 - 운영체제, CPU, 메모리 등에 필요한 최소 환경을 정의 - 고객의 편의성을 고려한 안정적인 배포가 중요 -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패키징의 변경 및 개선에 대한 관리를 항상 고려 - 사용자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작업이므로 사용자의 편의성 및 실행 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 - 소스 코드는 향후 관리를 고려하여 모듈화하여 패키징 |
14.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기술과 거리가 먼것은?
1. 콘텐츠 암호화 및 키 관리
2. 콘텐츠 식별체계 표현
3. 콘텐츠 오류 감지 및 복구
4. 라이센스 발급 및 관리
DRM의 기술 요소 - 암호화 - 키 관리 - 암호화 파일 생성 - 식별 기술 - 저작권 표현 - 정책 관리 - 크랙 방지 - 인증 - 인터페이스 - 이벤트 보고 - 사용 권한 |
15. 물리데이터 저장소의 파티션 설계에서 파티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범위분할(Range Partitioning)
2. 해시분할(Hash Partitioning)
3. 조합분할(Composite Partitioning)
4. 유닛분할(Unit Partitioning)
범위분할(Range Partitioning) : 지정한 열의 값을 기준으로 분할 해시분할(Hash Partitioning) : 해시 함수에 따라 데이터를 분할 조합분할(Composite Partitioning) : 범위분할에 의해 데이터를 분할한 다음 해시 함수를 적용하여 다시 분할하는 방식 |
16. 다음이 설명하는 애플리케이션 통합 테스트 유형은?
- 깊이 우선 방식 또는 너비 우선 방식이 있다. - 상위 컴포넌트를 테스트 하고 점증적으로 하위 컴포넌트를 테스트 한다. - 하위 컴포넌트 개발이 완료되지 않는 경우 스텁(Stub)을 사용하기도 한다. |
1. 하향식 통합 테스트
2. 상향식 통합 테스트
3. 회귀 테스트
4. 빅뱅 테스트
하향식 통합 테스트(Top Down Integration Test) - 프로그램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하는 기법 - 테스트 초기부터 사용자에게 시스템 구조를 보여줄 수 있음 - 상위 모듈에서는 테스트 케이스를 사용하기 어려움 상향식 통합 테스트(Bottom Up Integration Test) - 프로그램의 하위모듈에서 상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하는 기법 - 가장 하위 단계의 모듈부터 통합 및 테스트가 수행되므로 스텁(Stub)은 필요하지 않지만, 하나의 주요 제어 모듈과 관련된 종속 모듈의 그룹인 클러스터가 필요 회귀 테스팅(Regression Testing) - 이미 테스트된 프로그램의 테스팅을 반복하는 것으로 통합 테스트로 인해 변경된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새로운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
17. 인터페이스 구현시 사용하는 기술 중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JavaScript를 사용한 비동기 통신기술로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에 XML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술 |
1. Procedure
2. Trigger
3. Greedy
4. AJAX
18. 소프트웨어 재공학이 소프트웨어의 재개발에 비해 갖는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위험부담 감소
2. 비용 절감
3. 시스템 명세의 오류억제
4. 개발시간의 증가
19. 알파, 베타 테스트와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테스트 단계는?
1. 단위 테스트
2. 인수 테스트
3. 통합 테스트
4. 시스템 테스트
내용이 많아 링크로 대체 - https://marsyard.tistory.com/31 |
20. 다음 트리의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5
트리의 차수(degree) : 노드들의 디그리 중에서 가장 많은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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